인사말

자랑스러운 대한복강경위장관 연구회 회원 여러분,
대한복강경위장관연구회(KLASS)는 2004년 처음 활동을 시작한 이래 위암 수술에서 복강경 술기 및 임상연구의 중추적 역할을 맡아왔습니다.

이를 통해 대한위암학회의 대표 연구회로서 특히 위암에서의 최소침습수술 발전에 세계적인 기여를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KLASS가 이제 20주년을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지난 20년 동안 우리는 복강경, 로봇, 내시경 등을 활용한 새로운 위장관 수술을 개발하고 연구하여 의학 발전에 기여하고 환자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사명을 가지고 노력했습니다. 우리의 노력으로 전향적 다기관연구 결과를 세계적인 학술지에 발표함으로써 복강경 위암수술의 표준화와 임상 적용 가능한 근거를 마련했습니다.

20주년 기념 2024 대한복강경위장관연구회 정기학술대회에서는 연구회 20년간의 발자취와 현재를 돌아보며, 앞으로의 미래 방향과 위암의 종양학적, 생물정보학적 기초 연구, 최소침습 로봇수술과 기능보존 수술, 내시경적 치료의 역할에 대해 토론할 것입니다. 이를 통해 KLASS가 외과 임상연구 플랫폼으로서의 가치를 더욱 높여 새롭고 의미 있는 임상연구를 더 활성화 하는 역할을 하기를 기원합니다.

특히 이번 20주년 정기학술대회 전날에는 한국, 중국, 일본의 대표 연자 각 10명 이상이 참석하는 명실공히 국제적 수준의 위암치료 최신지견을 토론하는 한중일 조인트 심포지움이 개최됩니다.

2006년 한일 조인트 심포지움 개최이후 동아시아를 대표하는 연자들의 심도 있는 학문적 교류를 통해 위장관 복강경 수술의 국제적 표준화를 이루는데 큰 역할을 해온 심포지움으로, 코로나로 인해 중단되었던 것을 새로이 우리나라에서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회원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다시 한번 지난 20년을 함께해준 회원님들께 감사드리며, 앞으로의 발전된 20년을 기대하며, 학술대회와 한중일 조인트 심포지움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감사합니다.




대한복강경위장관연구회 회장 류승완 배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