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말

안녕하십니까?

국내 위장관 수술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계시는 회원여러분들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2019년 대한복강경위장관 연구회 정기학술대회가 10월 26일 토요일 수원 아주대학교 병원 대강당에서 진행됩니다.

대한복강경위장관 연구회는 2005년 창립되어 지난 14년 동안 국내 위장관 최소침습수술의 발전에 많이 기여를 해왔습니다.

특히 연구회 주도로 진행된 임상 연구는 위암 분야 최소 침습 수술에 대한 임상 적용을 늘리는데 주요한 역할을 해 왔으며, 이를 통해 KLASS라는 브랜드가 세계적으로 알려지면서 세계가 주목하는 연구회가 되었습니다. 특히, 진행형 위암에서의 복강경 수술의 유용성을 확인하기 위한 KLASS-02를 마무리 하는 시점에서, 이번 학술대회를 통해 그 결과를 회원들과 공유하는 시간을 마련하였습니다.
매년 개최되어 온 정기학술대회는 연구회 회원간의 교류를 통해 그간의 연구 결과들을 공유하고 새로운 임상 연구를 계획하는데 많은 기여를 해 왔습니다.

올해 개최되는 정기학술대회에서는 연구회 회원들로부터 발표 연제를 공모하여 회원들의 참여를 늘리는 세션들을 마련하였습니다. 이 세션을 통해 여러 회원들에게 소개하고 싶은 새로운 술기와 수술 중이나 후에 겪은 합병증과 이를 극복하는 방법들을 공유하는 시간을 마련하여 많은 회원들에게 도움이 되도록 하였습니다.

진행형 위암에 대한 복강경-개복 위전절제술을 비교하는 임상 연구인 KLASS06가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진행형 위암에 대한 복강경 위전절제술의 발전된 술기들을 공유하기 위한 세션도 준비하여 많은 경험을 갖춘 교수님들의 강의를 듣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현재 준비 중인 Neoadjuvant 후 복강경 위암 수술에 대한 임상연구와 관련하여 이에 대한 많은 경험이 있는KLA 중국 Peking University Cancer Hospital의 Ziyu Li 교수를 초대하여 강의를 듣는 시간을 마련하였습니다.

또한, 이제 막 술자로 위암 수술을 시작한 젊은 회원들의 비디오를 공유하고, 이를 바탕으로 연구회를 초창기 만드는데 많은 공헌을 하신 교수님들로부터 수술 팁을 배우는 시간도 마련하여 젊은 연구회 회원들에게 많은 도움을 줄 것이라고 기대됩니다.

마지막으로 이번 아주대학교병원에서 개최되는 학술대회를 통해서 회원들의 발전에 많은 도움이 되기를 빌며, 많은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대한복강경위장관연구회 회장 한상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