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말

대한복강경위장관연구회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3년간의 코로나 팬데믹 가운데도 국민 건강을 위해 불철주야 애쓰시는 회원 여러분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2022년 제25회 대한복강경위장관연구회 정기학술대회가 2022년 6월 4일 부산항국제전시컨벤션센터에서 진행됩니다.

KLASS01과 KLASS02 장기 생존 결과가 나옴에 따라 조기 위암과 국소 진행성 위암에서의 복강경 수술에 대한 근거가 마련되었다고 생각되며 모든 연구회 회원과 함께 축하해도 마땅한 업적이라고 생각합니다. 더 훌륭한 KLASS 연구들이 본 연구회를 통하여 시행되어 더 많은 결실을 맺기를 희망합니다.

금번 25회 학술대회는 연구회 초창기 많이 시행되었던 멘토 멘티 세션을 처음 마음으로 구성하여 최근 젊은 회원의 술기와 교육을 되돌아 보는 시간을 준비하였으며 beyond advanced 세션에는 아직도 풀어야할 숙제들을 토의하고 올해도 자유 비디오 공모을 받아 회원 여러분의 다양한 경험과 노하우를 공유하는 시간을 준비하였습니다.

코로나로 약간은 정체된 연구회의 분위기를 쇄신하여 다시 도약하는 해가 되기를 희망하며 오랜 만에 부산에서 개최되는 학회를 통하여 회원들 간의 교제의 장이 되고 학문적 발전이 있는 시간이 되기를 바라며 회원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성원 부탁드립니다.

대한복강경위장관연구회 회장 김민찬